갑상선암 원인 종류 병기 분류, 갑상선암 임상적의의는?

갑상선암 원인 종류 병기 분류 임상적의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갑상선암은 한국인의 발병 암 1위를 차지 할 만큼 흔한 암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만큼 갑상선 암에 대한 여러 정보도 많습니다. 보다 정확하게 갑상선암에 대해서 알아보려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갑상선암 원인 종류 병기 분류

 

 

갑상선암 임상적의의

갑상선 결절, 즉 갑상선 결절은 크게 양성 결절과 악성 결절로 나누어집니다. 대부분의 결절은 양성이지만 약 5~10%는 악성입니다. 악성 결절을 갑상선암이라고 합니다.

갑상선의 위치는 목의 앞쪽 중앙이고,기도의 앞에 위치합니다. 갑상선은 나비모양의 2개의 엽과 가운데의 협부로 구성되어 있는 기관입니다. 기도와 식도, 경동맥과 경정맥, 그리고 성대 신경등 중요한 구조물에 의해 둘러 싸여 있습니다. 갑상선은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관으로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하기도 하고, 갑상선 호르몬을 저장하기도 하여 신체의 필요한 부분으로 방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갑상선에는 호르몬을 생성하는 여포세포와 C-세포라는 두 가지 세포가 존재합니다. 갑상선의 여포 세포는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합니다. C-세포는 칼시토닌이라는 갑상선의 또 다른 호르몬을 만드는 세포인데 우리 몸의 칼슘량을 조절하는 작용을 합니다. 칼슘 조절에 주된 역할을 하는 것은 부갑상선에서 생성되는 부갑상선 호르몬이고 칼시토닌은 보조하는 호르몬입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신체의 유지에 중요한 대사에 연관된 매우 중요한 호르몬입니다. 태아, 신생아의 뇌와 뼈의 성장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임산부에게도 매우 중요한 호르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의 생성과 분비는 뇌하수체에 의해 조절되며, 이 과정에서 뇌하수체는 혈액 속 갑상선 호르몬 양을 감지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한 경우, 뇌하수체는 갑상선 자극호르몬(TSH)을 분비하여 갑상선을 자극하여 더 많은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하도록 유도합니다. 그러나 갑상선 호르몬이 과도하게 증가하면, 뇌하수체는 반응을 억제하여 갑상선 자극 호르몬을 분비하지 않아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을 감소시킵니다. 이러한 규제 과정은 갑상선 호르몬의 혈중 농도를 일정 수준으로 유지하며, 신체의 여러 기능을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갑상선암 원인

갑상선암의 결정적인 원인으로 알려진 것은 없습니다. 그러나 위험 요인으로 뽑히는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외부 방사선 노출 : 치료 목적으로 방사선에 노출된 적이 있는 사람, 원전 사고 등에 의한 피폭자
  2. 유전적인 요인: 일부 갑상선 수질암에서 발생. 가족성 선종성 폴립증의 경우.
  3. 요오드 결핍 및 과잉섭취: 갑상선 암과 관련이 있다고 제시는 되지만 큰 영향은 없음.
  4. 양성 갑상선질환: 여포선종, 그레이브스병, 만성 림프구성 갑상선염의 경우 갑상선 암의 원인이 될 수 있음.
  5. 성별 및 나이: 여성에서 3배 많이 발생. 여성호르몬 및 출산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 되지만 확실하게 증명되지는 않음. 주로 30~60대에서 발생.

 

갑상선암 종류

갑상선암의 종류는 기원하는 세포에 따라 여포세포 기원암, 부여포세포 기원암으로 나뉩니다.

여포세포 기원암에는 분화암과 미분화암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분화암에는 유두암, 여포암등이 속합니다. 한국인에게 제일 발병률이 높은 암종으로는 여포세포 기원의 분화암인 유두암으로 70% 정도가 해당됩니다. 여포암은 15% 정도의 국내 발생률을 보입니다. 미분화암인 역형성암은 국내 발생률 3~5% 미만의 드문암으로 분열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퍼지는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따라서 거북이암이라는 갑상선암의 기존 상식과 달리 매우 예후가 좋지 않은 암종입니다.

부여포세포 기원암에는 수질암이 있습니다. 국내 발생률 2% 미만으로 여성이 많습니다. 유전형은 20대 미만에서 발생합니다. 유전형 수질암 환자는 특정 종양 유전자의 돌연변이로 발생합니다. 돌연변이가 있는 경우 예방적으로 갑상선 전절제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갑상선암 증상

결절이 갑자기 커지거나 점점 커지는 경우. 목에는 여러 기관이 있기 때문에 결절이 성대를 눌러 목이 자주 쉬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고, 기도를 침범하면 숨쉬기 어려운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 식도를 누를 경우 음식물을 삼키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결절이 손으로 만져지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결절도 만져지지 않고 특별히 증상을 느끼기 힘들어 진단후에 돌이켜 봤을때 피로했던 것이 증상이었구나 아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갑상선 초음파의 정기 건강검진이 매우 중요합니다.

 

갑상선암 병기 분류

갑상선암의 진행 단계를 결정하는 병기 분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원발 종양의 크기 T병기: TX(평가 불가), T0(원발 종양 임상적 증거 없음), T1(종양 크기 2cm이하), T2(종양 크기 2cm~4cm), T3(종양 크기 4cm이상 또는 최소 한도 주위 침범), T4a(크기와 관계 없이 피막 넘어 침범), T4b(척추 앞 근막 침범이나 경동맥, 종격동등의 혈관 주위 침범)
  2. 구역 림프절 전이 N병기: NX(평가 불가), N0(손으로 만질 수 있는 림프절 없음), N1(구역 림프절 전이), N1a(기관 앞, 기관 주위, 후두 앞 림프절 전이), N1b(측경부 림프절 또는 상부 종격동 림프절 전이)
  3. 원격 전이 M병기: MX(평가 불가), M0(원격 전이 없음), M1(원격 전이 있음)

따라서 갑상선암 병기 분류는 T?N?M?로 표기가 가능합니다.

 

갑상선암 치료법

갑상선암 치료법은 수술적 치료를 원칙으로합니다. 수술적 치료는 협부 절제, 반절제, 전절제 등이 있습니다. 고주파치료는 암에서는 권장되지 않는 방법이며 제거술이 원칙입니다. 보이지 않는 전이가 있을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수술을 하시기바랍니다. 림프절 전이가 있을 경우 방사선치료도 병행합니다. 또한 수술후에 호르몬제 복용으로 재발의 위험을 막습니다.

 

갑상선암 예후

  1. 여포세포-분화암-유두암 : 10년 생존률 90%이상. 드물게 원격 전이 가능성이 있으니 초기치료가 매우 중요함.
  2. 여포세포-분화암-여포암 : 10년 생존률 전이 없는 경우 80%, 전이된 경우 60%
  3. 여포세포-미분화암 : 예후가 매우 좋지 않음.
  4. 부여포세포-수질암 : 분화암과 미분화암의 중간. 유전형이 예후가 더 좋지 않음.

 

 

함께 보면 좋은 글

갑상선 세침검사 결과 오진 부작용 통증 주의사항

갑상선 혈액검사 종류 6가지 비용 수치 임상적의의

Free T4 정상수치 및 검사 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