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K 수치 임상적의의에 대해 알아봅시다!
CPK 의미
CPK는 크레아틴 포스포키나제(Creatine Phosphokinase)라고 하는 검사의 약자입니다. 또한, CK=크레아틴키나제(Creatine Kinase)라고도 합니다.
가슴통증으로 응급실에 방문했을 때 급성심근경색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처방됩니다. 또한, 사고나 외상에 의해 발생되는 횡문근융해증에서도 1,000이상의 높은 수치를 보이기 때문에 응급실에서 많이 처방되는 검사입니다. 그러면 아래 포스팅에서 자세한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PK 임상적 의의
CPK는 뇌, 근육 및 심장 조직에서 생성되는 효소로, 에너지 생산과 근육 수축에 관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CPK는 세 개의 주요 동효소로 나눌 수 있으며, 각각 근육 조직 (CK-MM), 심장 조직 (CK-MB), 뇌 조직과 장 조직(CK-BB)에서 주로 생성됩니다.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 근육 손상 평가: CK-MM 형태의 크레아틴키나제는 근육 조직에서 생성되며, 근육 손상이나 부상 시 혈중 CK-MM 농도가 상승합니다. 이를 통해 근육 손상의 정도와 범위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 심장 손상 평가: CK-MB 형태의 크레아틴키나제는 심장 조직에서 생성되며, 심근경색과 같은 심장 손상 시 혈중 CK-MB 농도가 증가합니다. 심근경색 이후 4시간에서 6시간이 지나면 농도가 증가하기 시작하여 24시간내에 최고치를 기록하며 3일 이내에 정상치가 됩니다. 따라서 심근경색 진단에 유용한 혈액검사 입니다.
- 뇌 손상 평가: CK-BB 형태의 크레아틴키나제는 뇌 조직에서 생성되며, 뇌 손상과 관련된 상황에서 혈중 CK-BB 농도가 변동할 수 있습니다.
CPK 결과해석
CPK 정상수치
여자 : 30 ~ 200
남자 : 45 ~ 250 U/L
병원이나 기관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CPK 수치 높으면
급성 심근경색, 골격근 손상, 다발성근염, 횡문근융해증, 근이영양증, 갑상선기능저하증 (기타..근육량이 많은 사람, 콜레스테롤 강하제 복용중, 심한운동후)
CPK 수치 낮으면
갑상선기능항진증, 만성류마티스관절염 (크게 유의미하지는 않음)
CPK 관련 혈액 검사
CK-MB정량, LDH, Troponin-I, Troponin-T, Myoglobin, High-sensitivity CRP
CPK 관련진료과 및 참고사항
- CPK 관련 진료과는 주로 심장내과입니다.
- CPK는 혈액검사를 통해 측정되며, 운동에 의해 결과치가 상승 될 수 있습니다. 공복 여부와는 상관 없이 검사가 가능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