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P 수치 해석 임상적의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RP : C-reactive protein 즉, C 반응성 단백 검사는 신체에 염증이 생겼을때 급격하게 반응하는 단백물질입니다.
CRP 임상적의의
CRP 임상적의의는 감염 또는 신체내의 염증이 시작되면 빠른 시간안에 간에서 생성되며, 혈액으로 생성되는 급성기 반응 물질입니다. 따라서, 염증이나 감염의 지표로 가장 흔하고 중요하게 사용됩니다. CBC, ESR 검사등과 함께 외과적 수술 후 염증 호전상태를 확인하는 대표 검사입니다.
CRP 검사 목적
- 염증 및 감염의 진단 : CRP 높은 농도는 신체 내에 염증 반응이 발생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감염, 조직 손상, 자가면역 질환 등 다양한 상황에서 염증이 발생하면 CRP 농도가 증가합니다. 따라서 CRP 검사는 감염 및 염증 질환의 진단과 정도 평가에 사용됩니다.
- 감염 및 염증 약물치료 후 경과 관찰 : 감염이나 염증과 관련된 질환의 치료를 받는 환자의 경우, CRP 검사는 치료의 효과를 모니터링하는 데 활용됩니다. 치료 후 CRP 농도가 감소하면서 염증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수술 후 감염 확인 : 수술을 받은 환자의 경우 수술 부위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CRP 검사는 수술 후 감염의 조기 발견과 모니터링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 치료 계획의 방향성 확인 : 염증이나 감염의 정도를 평가하여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염증 정도에 따라 치료 전략을 결정하고 조정하는 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
CRP 검사 결과 해석
CRP 정상 수치
0.00 ~ 0.50 mg/dL
CRP 수치 높으면
급성 감염, 염증, 패혈증, 심장 발작, 외과수술 후 염증, 자가면역 질환, 류마티스 관절염, 루푸스등
CRP 수치 낮으면
특별한 임상적의의는 없습니다.
CRP 관련 진료과
정형외과, 신장내과, 소화기내과, 호흡기내과, 내분비내과, 피부과, 류마티스내과, 알레르기내과, 응급의학과 등등…. 염증을 확인해야하는 검사이므로 매우 다양한 과에서 검사합니다.
CRP 검사시 주의사항
- 금식하지 않고 정맥 채혈을 통해 검사가 가능합니다.
- 피임약, 에스트로젠 성분의 약에서 증가 합니다.
- 임신, 비만 등에서도 증가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